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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법적인 고객 데이터 100% 수집 방법 : 디지털 보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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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법적인 고객 데이터 100% 수집 방법 : 디지털 보증서

디지털 보증서로 고객 데이터 100% 수집하기
디지털 보증서로 고객 데이터 100% 수집하기
디지털 보증서로 고객 데이터 100% 수집하기

플랫폼에서 구매하는 우리 브랜드 고객 데이터, 모두 수집하고 계신가요? 최근 개인정보보호법이 강화되면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여러 플랫폼에 흩어진 고객 데이터를 어떻게 하면 합법적으로 수집할 수 있을까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고객 데이터를 100% 수집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강화와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

개인정보보호법의 주요 변화와 영향

개인정보보호법의 강화로 인해 기업들은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하는 데 많은 제약을 받게 되었습니다. 특히, 쿠키 사용 제한과 같은 새로운 규제로 인해 기존의 방식으로 데이터 수집 방식이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여러 플랫폼에 흩어진 고객 데이터를 모으기 어려운 이유

여러 플랫폼에 입점해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는 각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플랫폼에 회원가입을 해 브랜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플랫폼’의 고객 정보기 때문이죠. 이렇게 브랜드가 수집한 데이터가 아닌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브랜드가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설령 고객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하더라도 각 플랫폼의 개인정보 보호 규제와 수집하는 정보가 다르고, 그 정보를 플랫폼 밖으로 공유하는 것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쿠키리스 환경에서의 데이터 수집 한계

쿠키리스 환경에서는 기존의 쿠키 기반 데이터 수집이 불가능해집니다. 쿠키로 수집되던 정보는 페이지 탐색, 접속, 지역 및 언어, 클릭, 방문 내역, 웹사이트 이용패턴 등 웹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정보였습니다. 하지만 개인정보보호의 강화에 따라 고객이 동의하지 않은 쿠키 수집이 불가능해졌고, 웹, 앱 환경에서 쿠키수집을 차단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고객 데이터 수집에 한계가 발생했습니다.

그렇다면 개인정보보호법이 강화되고 데이터 수집이 어려워진 지금 브랜드는 데이터 수집을 영영 할 수 없을까요?


합법적으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 디지털 보증서

디지털 보증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보호법에는 “사업자는 물품의 판매 시 품질보증기간, 부품보유기간, 수리 교환 환불 등 보상방법 및 기타사항을 표시한 증서(이하 “품질 보증서”라한다.)를 교부하거나, 그 내용을 물품에 표시하여야한다’고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보증서의 정의 및 개념

디지털 보증서는 기존의 종이 보증서를 디지털화 한 문서입니다. 소비자 보호법과 전자문서법을 함께 확인하면 결국 고객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정보는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그 정보를 전달함에 목적이 있다고 나와있는데요. 이렇게 형태가 변화하며 단순히 정보제공을 넘어 새로운 기능을 할 수 있게된 문서가 ‘디지털 보증서’입니다.

디지털 보증서를 제공하는 이유와 장점

단순히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디지털 보증서를 사용할까요? 앞서 이야기했듯이 형태가 변화하면서 단순한 정보제공을 넘어 새로운 기능을 할 수 있게 된 문서가 ‘디지털 보증서’라고 했는데요. 디지털 보증서 발급을 통해 고객의 정보를 대조해 보면 중복되는 고객을 찾을 수 있고, 추후 중복으로 발생할 수 있는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 디지털 보증서는 고객의 신뢰도를 향상시킵니다. 제품의 정품 여부를 확인하고, 제품의 정보, 세탁 방법, 양도 이력, 수선 이력 등을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고객은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제품의 정보를 제공받을 뿐만 아니라, AS나 중고거래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결국 디지털 보증서는 고객에게 제품의 신뢰성을 제공하며, 동시에 브랜드가 고객 데이터를 합법적으로 수집할 수 있게 돕는 수단입니다.

이런 장점을 가진 디지털 보증서, 어떻게 흩어진 플랫폼의 고객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까요?


디지털 보증서를 통한 합법적 고객 데이터 100% 수집 방법

자사몰과 플랫폼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가 수집하는 고객 데이터는 약 30%에 불과합니다. 평균적으로 자사몰 운영 비중이 그렇기 때문이죠. 디지털 보증서는 플랫폼의 고객에게도 정보를 제공하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남은 70%의 데이터를 모두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경우에도 ‘배송’을 위해 브랜드에서 고객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것과 마찬가지로 디지털 보증서를 제공하기 위해서 역시 고객의 이름과 전화번호, 구매 내역 등의 개인정보가 필요한데요. 이것은 별도의 마케팅 활동이 아니라 고객에게 마땅히 ‘제공해야 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정보 수집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어떤 플랫폼에서, 어떤 고객이 상품을 구매했는지 고객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고객 데이터 수집 절차

  1. 디지털 보증서 발급: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면 디지털 보증서를 발급받습니다.

  2. 고객 동의 받기: 디지털 보증서를 제공하면서 고객의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동의를 받습니다.

  3. 데이터 수집 및 저장: 동의를 받은 고객 데이터를 안전하게 수집하고 저장합니다.


100% 수집한 고객 데이터 200% 활용하는 3가지 방법

1.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방법

흩어진 플랫폼에서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면 고객의 구매 패턴, 선호도, 재방문율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는 판매가 많이 일어나는 채널부터 우리 브랜드를 n번 이상 구매한 고객, 상품간 연관성 등을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또 충성고객을 찾을 수도 있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우리 브랜드에 맞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2.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타겟 마케팅 전략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타겟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에 맞춘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 높은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때도 결국 데이터를 통해 구매 패턴을 파악해야 하는데요. A라는 플랫폼에서 [티셔츠]가, B라는 플랫폼에서 [바지]가 잘 판매된다면 그 채널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관련 제품을 추천할 수 있겠죠. 또 우리 각기 다른 플랫폼에서 우리 브랜드의 제품을 여러 번 구매하는 충성 고객을 찾아 관리하거나, 의견을 물어볼 수 있고, 혜택을 제공하는 등의 프로모션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3. 고객 데이터를 통해 자사몰로 고객 유입시키기

플랫폼과 상생하는 브랜드라도 언젠가는 자사몰을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디지털 보증서에 추가적인 기능을 부여해 자사몰로 유입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해볼 수 있겠죠. 또한 자사몰에서 사용가능한 쿠폰을 첨부할 수도 있고요.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던 문서에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혜택, 편의를 제공하는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흩어진 플랫폼 고객을 자사몰로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스몰 브랜드부터 시작해야 할 디지털 보증서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합법적이고 효율적으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면서도 마케팅 효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전략입니다. 하지만 이런 데이터는 초기부터 수집되지 않으면 제대로 활용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누락되는 고객이 생기거나 데이터의 정확성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더욱더 높일 수 있습니다.

디지털 보증서에 대해 더 궁금하신가요? 아래 버튼을 클릭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플랫폼에서 구매하는 우리 브랜드 고객 데이터, 모두 수집하고 계신가요? 최근 개인정보보호법이 강화되면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여러 플랫폼에 흩어진 고객 데이터를 어떻게 하면 합법적으로 수집할 수 있을까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고객 데이터를 100% 수집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강화와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

개인정보보호법의 주요 변화와 영향

개인정보보호법의 강화로 인해 기업들은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하는 데 많은 제약을 받게 되었습니다. 특히, 쿠키 사용 제한과 같은 새로운 규제로 인해 기존의 방식으로 데이터 수집 방식이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여러 플랫폼에 흩어진 고객 데이터를 모으기 어려운 이유

여러 플랫폼에 입점해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는 각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플랫폼에 회원가입을 해 브랜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플랫폼’의 고객 정보기 때문이죠. 이렇게 브랜드가 수집한 데이터가 아닌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브랜드가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설령 고객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하더라도 각 플랫폼의 개인정보 보호 규제와 수집하는 정보가 다르고, 그 정보를 플랫폼 밖으로 공유하는 것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쿠키리스 환경에서의 데이터 수집 한계

쿠키리스 환경에서는 기존의 쿠키 기반 데이터 수집이 불가능해집니다. 쿠키로 수집되던 정보는 페이지 탐색, 접속, 지역 및 언어, 클릭, 방문 내역, 웹사이트 이용패턴 등 웹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정보였습니다. 하지만 개인정보보호의 강화에 따라 고객이 동의하지 않은 쿠키 수집이 불가능해졌고, 웹, 앱 환경에서 쿠키수집을 차단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고객 데이터 수집에 한계가 발생했습니다.

그렇다면 개인정보보호법이 강화되고 데이터 수집이 어려워진 지금 브랜드는 데이터 수집을 영영 할 수 없을까요?


합법적으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 디지털 보증서

디지털 보증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보호법에는 “사업자는 물품의 판매 시 품질보증기간, 부품보유기간, 수리 교환 환불 등 보상방법 및 기타사항을 표시한 증서(이하 “품질 보증서”라한다.)를 교부하거나, 그 내용을 물품에 표시하여야한다’고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보증서의 정의 및 개념

디지털 보증서는 기존의 종이 보증서를 디지털화 한 문서입니다. 소비자 보호법과 전자문서법을 함께 확인하면 결국 고객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정보는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그 정보를 전달함에 목적이 있다고 나와있는데요. 이렇게 형태가 변화하며 단순히 정보제공을 넘어 새로운 기능을 할 수 있게된 문서가 ‘디지털 보증서’입니다.

디지털 보증서를 제공하는 이유와 장점

단순히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디지털 보증서를 사용할까요? 앞서 이야기했듯이 형태가 변화하면서 단순한 정보제공을 넘어 새로운 기능을 할 수 있게 된 문서가 ‘디지털 보증서’라고 했는데요. 디지털 보증서 발급을 통해 고객의 정보를 대조해 보면 중복되는 고객을 찾을 수 있고, 추후 중복으로 발생할 수 있는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 디지털 보증서는 고객의 신뢰도를 향상시킵니다. 제품의 정품 여부를 확인하고, 제품의 정보, 세탁 방법, 양도 이력, 수선 이력 등을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고객은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제품의 정보를 제공받을 뿐만 아니라, AS나 중고거래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결국 디지털 보증서는 고객에게 제품의 신뢰성을 제공하며, 동시에 브랜드가 고객 데이터를 합법적으로 수집할 수 있게 돕는 수단입니다.

이런 장점을 가진 디지털 보증서, 어떻게 흩어진 플랫폼의 고객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까요?


디지털 보증서를 통한 합법적 고객 데이터 100% 수집 방법

자사몰과 플랫폼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가 수집하는 고객 데이터는 약 30%에 불과합니다. 평균적으로 자사몰 운영 비중이 그렇기 때문이죠. 디지털 보증서는 플랫폼의 고객에게도 정보를 제공하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남은 70%의 데이터를 모두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경우에도 ‘배송’을 위해 브랜드에서 고객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것과 마찬가지로 디지털 보증서를 제공하기 위해서 역시 고객의 이름과 전화번호, 구매 내역 등의 개인정보가 필요한데요. 이것은 별도의 마케팅 활동이 아니라 고객에게 마땅히 ‘제공해야 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정보 수집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어떤 플랫폼에서, 어떤 고객이 상품을 구매했는지 고객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고객 데이터 수집 절차

  1. 디지털 보증서 발급: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면 디지털 보증서를 발급받습니다.

  2. 고객 동의 받기: 디지털 보증서를 제공하면서 고객의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동의를 받습니다.

  3. 데이터 수집 및 저장: 동의를 받은 고객 데이터를 안전하게 수집하고 저장합니다.


100% 수집한 고객 데이터 200% 활용하는 3가지 방법

1.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방법

흩어진 플랫폼에서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면 고객의 구매 패턴, 선호도, 재방문율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는 판매가 많이 일어나는 채널부터 우리 브랜드를 n번 이상 구매한 고객, 상품간 연관성 등을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또 충성고객을 찾을 수도 있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우리 브랜드에 맞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2.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타겟 마케팅 전략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타겟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에 맞춘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 높은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때도 결국 데이터를 통해 구매 패턴을 파악해야 하는데요. A라는 플랫폼에서 [티셔츠]가, B라는 플랫폼에서 [바지]가 잘 판매된다면 그 채널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관련 제품을 추천할 수 있겠죠. 또 우리 각기 다른 플랫폼에서 우리 브랜드의 제품을 여러 번 구매하는 충성 고객을 찾아 관리하거나, 의견을 물어볼 수 있고, 혜택을 제공하는 등의 프로모션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3. 고객 데이터를 통해 자사몰로 고객 유입시키기

플랫폼과 상생하는 브랜드라도 언젠가는 자사몰을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디지털 보증서에 추가적인 기능을 부여해 자사몰로 유입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해볼 수 있겠죠. 또한 자사몰에서 사용가능한 쿠폰을 첨부할 수도 있고요.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던 문서에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혜택, 편의를 제공하는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흩어진 플랫폼 고객을 자사몰로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스몰 브랜드부터 시작해야 할 디지털 보증서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합법적이고 효율적으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면서도 마케팅 효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전략입니다. 하지만 이런 데이터는 초기부터 수집되지 않으면 제대로 활용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누락되는 고객이 생기거나 데이터의 정확성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더욱더 높일 수 있습니다.

디지털 보증서에 대해 더 궁금하신가요? 아래 버튼을 클릭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플랫폼에서 구매하는 우리 브랜드 고객 데이터, 모두 수집하고 계신가요? 최근 개인정보보호법이 강화되면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여러 플랫폼에 흩어진 고객 데이터를 어떻게 하면 합법적으로 수집할 수 있을까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고객 데이터를 100% 수집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강화와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

개인정보보호법의 주요 변화와 영향

개인정보보호법의 강화로 인해 기업들은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하는 데 많은 제약을 받게 되었습니다. 특히, 쿠키 사용 제한과 같은 새로운 규제로 인해 기존의 방식으로 데이터 수집 방식이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여러 플랫폼에 흩어진 고객 데이터를 모으기 어려운 이유

여러 플랫폼에 입점해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는 각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플랫폼에 회원가입을 해 브랜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플랫폼’의 고객 정보기 때문이죠. 이렇게 브랜드가 수집한 데이터가 아닌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브랜드가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설령 고객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하더라도 각 플랫폼의 개인정보 보호 규제와 수집하는 정보가 다르고, 그 정보를 플랫폼 밖으로 공유하는 것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쿠키리스 환경에서의 데이터 수집 한계

쿠키리스 환경에서는 기존의 쿠키 기반 데이터 수집이 불가능해집니다. 쿠키로 수집되던 정보는 페이지 탐색, 접속, 지역 및 언어, 클릭, 방문 내역, 웹사이트 이용패턴 등 웹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정보였습니다. 하지만 개인정보보호의 강화에 따라 고객이 동의하지 않은 쿠키 수집이 불가능해졌고, 웹, 앱 환경에서 쿠키수집을 차단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고객 데이터 수집에 한계가 발생했습니다.

그렇다면 개인정보보호법이 강화되고 데이터 수집이 어려워진 지금 브랜드는 데이터 수집을 영영 할 수 없을까요?


합법적으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 디지털 보증서

디지털 보증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보호법에는 “사업자는 물품의 판매 시 품질보증기간, 부품보유기간, 수리 교환 환불 등 보상방법 및 기타사항을 표시한 증서(이하 “품질 보증서”라한다.)를 교부하거나, 그 내용을 물품에 표시하여야한다’고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보증서의 정의 및 개념

디지털 보증서는 기존의 종이 보증서를 디지털화 한 문서입니다. 소비자 보호법과 전자문서법을 함께 확인하면 결국 고객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정보는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그 정보를 전달함에 목적이 있다고 나와있는데요. 이렇게 형태가 변화하며 단순히 정보제공을 넘어 새로운 기능을 할 수 있게된 문서가 ‘디지털 보증서’입니다.

디지털 보증서를 제공하는 이유와 장점

단순히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디지털 보증서를 사용할까요? 앞서 이야기했듯이 형태가 변화하면서 단순한 정보제공을 넘어 새로운 기능을 할 수 있게 된 문서가 ‘디지털 보증서’라고 했는데요. 디지털 보증서 발급을 통해 고객의 정보를 대조해 보면 중복되는 고객을 찾을 수 있고, 추후 중복으로 발생할 수 있는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 디지털 보증서는 고객의 신뢰도를 향상시킵니다. 제품의 정품 여부를 확인하고, 제품의 정보, 세탁 방법, 양도 이력, 수선 이력 등을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고객은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제품의 정보를 제공받을 뿐만 아니라, AS나 중고거래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결국 디지털 보증서는 고객에게 제품의 신뢰성을 제공하며, 동시에 브랜드가 고객 데이터를 합법적으로 수집할 수 있게 돕는 수단입니다.

이런 장점을 가진 디지털 보증서, 어떻게 흩어진 플랫폼의 고객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까요?


디지털 보증서를 통한 합법적 고객 데이터 100% 수집 방법

자사몰과 플랫폼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가 수집하는 고객 데이터는 약 30%에 불과합니다. 평균적으로 자사몰 운영 비중이 그렇기 때문이죠. 디지털 보증서는 플랫폼의 고객에게도 정보를 제공하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남은 70%의 데이터를 모두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경우에도 ‘배송’을 위해 브랜드에서 고객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것과 마찬가지로 디지털 보증서를 제공하기 위해서 역시 고객의 이름과 전화번호, 구매 내역 등의 개인정보가 필요한데요. 이것은 별도의 마케팅 활동이 아니라 고객에게 마땅히 ‘제공해야 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정보 수집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어떤 플랫폼에서, 어떤 고객이 상품을 구매했는지 고객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고객 데이터 수집 절차

  1. 디지털 보증서 발급: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면 디지털 보증서를 발급받습니다.

  2. 고객 동의 받기: 디지털 보증서를 제공하면서 고객의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동의를 받습니다.

  3. 데이터 수집 및 저장: 동의를 받은 고객 데이터를 안전하게 수집하고 저장합니다.


100% 수집한 고객 데이터 200% 활용하는 3가지 방법

1.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방법

흩어진 플랫폼에서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면 고객의 구매 패턴, 선호도, 재방문율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는 판매가 많이 일어나는 채널부터 우리 브랜드를 n번 이상 구매한 고객, 상품간 연관성 등을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또 충성고객을 찾을 수도 있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우리 브랜드에 맞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2.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타겟 마케팅 전략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타겟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에 맞춘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 높은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때도 결국 데이터를 통해 구매 패턴을 파악해야 하는데요. A라는 플랫폼에서 [티셔츠]가, B라는 플랫폼에서 [바지]가 잘 판매된다면 그 채널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관련 제품을 추천할 수 있겠죠. 또 우리 각기 다른 플랫폼에서 우리 브랜드의 제품을 여러 번 구매하는 충성 고객을 찾아 관리하거나, 의견을 물어볼 수 있고, 혜택을 제공하는 등의 프로모션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3. 고객 데이터를 통해 자사몰로 고객 유입시키기

플랫폼과 상생하는 브랜드라도 언젠가는 자사몰을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디지털 보증서에 추가적인 기능을 부여해 자사몰로 유입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해볼 수 있겠죠. 또한 자사몰에서 사용가능한 쿠폰을 첨부할 수도 있고요.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던 문서에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혜택, 편의를 제공하는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흩어진 플랫폼 고객을 자사몰로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스몰 브랜드부터 시작해야 할 디지털 보증서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합법적이고 효율적으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면서도 마케팅 효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전략입니다. 하지만 이런 데이터는 초기부터 수집되지 않으면 제대로 활용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누락되는 고객이 생기거나 데이터의 정확성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더욱더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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