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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진출 전 브랜드가 꼭 준비해야 할 3가지
글로벌 진출 전 브랜드가 꼭 준비해야 할 3가지
글로벌 진출 전 브랜드가 꼭 준비해야 할 3가지
2025. 9. 11.



이런 분들에게 오늘의 콘텐츠를 추천해요!
- 해외에 판매해보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
- 해외 진출이 ‘유통’만으로 끝나선 안 된다는 걸 아는 브랜드 마케터
- 서울에서 오프라인 쇼룸/팝업을 해보고 싶은 디렉터
- 단기간에 글로벌 관객을 만나 볼 수 있는 테스트 공간이 필요한 브랜드
K브랜드는 지금 왜 '글로벌 진출'에 열광하는가?
K-콘텐츠 확산으로 달라진 해외 수요
최근 몇 년 사이, 한국 브랜드에 대한 해외 수요는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K-콘텐츠의 전 세계적 인기와 함께, 해외 소비자들의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와 호감도도 함께 상승했죠. 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는 중소·중견 브랜드를 대상으로 ‘글로벌 디자이너 패션 물류 지원사업’을 시작하고, 상하이·LA·싱가포르 등 세계 주요 도시에 ‘K-물류데스크’를 설치해 실질적인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해 주고 있어요.
그런데, 왜 ‘단순 수출’만으로는 부족할까?
“글로벌 진출을 원하지만, 우리 브랜드가 해외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질지는 아직 확신이 없어요.”
버클팀이 브랜드 실무자들과 소통하며 가장 자주 듣는 고민 중 하나입니다. 브랜딩 없이 유통만 진행하다 실패하는 사례, 온라인 해외 팔로워는 있지만 실제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문제, 해외 전시회에 나갔지만 뚜렷한 반응이 없는 상황. 단순한 상품 수출만으로는 지속가능한 성공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진짜 중요한 건 브랜드 전략이 먼저 확립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먼저 현지 소비자에게 '발견되고, 이해받고,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해외로 나가기 전에, 과연 우리 브랜드가 글로벌 관객에게 어필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글로벌 진출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핵심 준비 3가지
1. 로컬라이징
브랜드가 해외에 나갈 준비가 되었는지를 확인하려면, 가격, 제품, 패키지, 브랜드 스토리, 콘텐츠 톤앤매너가 글로벌 기준에서도 일관성 있고 매력적인지 검증해야 합니다. 국내에서 통했던 언어와 비주얼이 해외 소비자에게도 통할지는 전혀 별개의 문제에요. “우리 브랜드가 외국인의 인스타그램 피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는가?” “어떤 감도로 보여질 때 가장 ‘우리답고 세계적인가’?”
이 질문에 아주 잘 대답한 브랜드중 하나가 바로 마뗑킴입니다.


마뗑킴 해외 고객들의 인스타그램 무드 (출처 = 인스타그램)
미국·영국에서는 쿨하고 도시적인 스타일
멕시코·폴란드에서는 K팝과 Y2K 감성을 입힌 자유로운 스타일
마뗑킴은 해외 매장이 하나도 없는 국가에서도, 단지 콘텐츠만으로 국가별 소비자가 각자 자신만의 방식으로 브랜드를 재해석하고 확산시키게 만들었습니다. ‘브랜드 가이드는 최소한으로, 해석은 자유롭게.’이 전략은 마뗑킴의 감도와 무드가 글로벌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얼마나 자연스럽게 어울리는지를 증명했습니다. 총 400개 이상의 콘텐츠가 생성되었고, SNS 내 해시태그 노출은 2,000만 회를 넘겼어요
하고하우스 마뗑킴 전략본부장은 이렇게 말합니다:
“한국에서 얼마나 충실히 잘 하느냐가 해외 성공의 핵심입니다. 외국인들은 ‘한국 사람들이 무엇을 입는지’를 궁금해해요.”
즉, 해외 진출 전 국내 관객에게 브랜드가 ‘제대로 발견되고 사랑받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자 강력한 로컬라이징 전략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2. 인스타그래머블 (Instagrammable) : 어떻게 찍힐 것인가
“브랜드는 어떻게 보여지고 있는가, 그리고 소비자들은 자발적으로 찍고 싶은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는 브랜드들의 공통점은‘찍고 싶게 만든다’는 것이죠.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태그하고 공유하고 싶어하는 요소가 있는지, 실제로 바이럴이 일어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출처 = 인브랜드멜빌 인스타그램)
브랜드멜빌(Brandy Melville)은 어떻게 찍히고 싶은 브랜드가 되었나?
이탈리아에서 출발한 작은 브랜드가, 어떻게 전 세계 하이틴의 피드를 점령한 ‘Z세대 아이콘’이 되었을까요? 브랜디 멜빌의 성공은 단순한 옷이 아닌, ‘찍히는 방식’을 설계한 전략에 있습니다. 광고비는 거의 들이지 않았지만, 전 세계 Z세대의 SNS 속엔 늘 이 브랜드가 등장하죠. 그 중심엔 인스타그래머블한 무드, 그리고 UGC 기반의 콘텐츠 구조가 있습니다.
380만 팔로워를 보유한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은, 브랜디 멜빌의 유일한 광고 채널이자 세계관 그 자체입니다. 브랜드의 얼굴이 되어주는 ‘브랜디 걸(Brandy Girl)’들은 전문 모델이 아닌 매장에서 포착한 실제 고객들이죠. 연출된 화보가 아닌, 자연스러운 스냅샷이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갑니다. 덕분에 소비자는 옷을 입는 데 그치지 않고, 브랜드와 함께 자신만의 무드를 만들어가는 공동체의 일부가 되고싶어 하죠. 이 구조는 단순한 바이럴이 아니라, Z세대 특유의 ‘참여 욕구’와 ‘주체적 취향’을 저격합니다. 브랜드는 더 이상 ‘보여주는 주체’가 아니라, 함께 만들어 가는 하나의 감성 플랫폼이 된 셈이죠.

(출처 = 인브랜드멜빌 인스타그램)
광고하지 않는다. 대신,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자체가 브랜드 무드가 된다.

3. 테스트 베드 (Test Bed) : 반응을 직접 볼 수 있어야 한다
해외 진출을 앞둔 브랜드에게 가장 중요한 건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반응’입니다. 온라인 지표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실제 구매 행동, 매장 내 체류 시간, 재방문율 등은 브랜드 전략 수립의 핵심 데이터가 됩니다. 젠틀몬스터와 아더에러는 바로 이런 실험을 국내에서 먼저 해본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 ‘글로벌에 나가기 전, 로컬에서 먼저 실험한다’는 전략이 만든 성공 사례죠.
젠틀몬스터: 공간을 실험실 삼은 브랜드
젠틀몬스터는 한국에서부터 매장을 단순한 판매 공간이 아닌, 예술과 브랜드의 실험실로 활용했습니다. 홍대 플래그십 쇼룸에서는 ‘15일마다 완전히 새로운 콘셉트로 공간을 재구성하는 퀀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매번 방문하는 고객에게 ‘다음이 기대되는 공간’으로 포지셔닝을 이뤄냈죠. 이는 단기 매출보다 브랜드 감도와 감성을 체험하게 하는 장으로 작용했고, 결과적으로 글로벌 진출 전 ‘젠틀몬스터답다’는 브랜드 무드를 국내에서 명확히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 젠틀몬스터)
Ader Error : 팬덤과 실험이 만나는 곳
아더에러는 서울의 성수·한남·홍대 등에서 쇼룸, 전시, 팝업스토어를 활용한 실험적 리테일을 시도해 왔습니다.초기엔 온라인에서 입소문을 탔지만, 오프라인에선 철저히 “브랜드 경험”을 중심에 두었죠. 예술 전시처럼 설계된 공간, 아티스트와의 협업, 팬을 위한 한정 굿즈 및 이벤트는 브랜드 철학을 직접 보고, 느끼고, 소장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 결과, 국내에서 강력한 팬덤을 형성하며 “아더에러를 입는 건, 문화를 입는 것”이라는 인식을 만들었고, 이 탄탄한 기반 위에서 홍콩, 파리 등 글로벌 테스트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출처 = 아더에러)
테스트베드 성공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의 체류, 반응, 반복 방문을 직접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작은 실험도 문화처럼 설계해야 한다
팬덤은 이벤트가 아닌, 경험으로 만든다
결국, ‘글로벌 진출’은 단지 국경을 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가 진짜 사람들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젠틀몬스터와 아더에러처럼, 당장 수출보단 ‘해외에서도 통할 감도와 방식’을 테스트할 공간이 있다면 그 자체가 이미 절반의 준비를 끝낸 셈이죠.
DDP: 외국인이 실시간 유입되는 글로벌 테스트 스테이지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연간 15개국 이상의 외국인이 실시간으로 유입되는 공간입니다. 관광객뿐만 아니라 바이어, 인플루언서, 디자인 전문가들이 모이는 곳이죠. 여기서 받는 반응은 해외 시장의 실제 반응과 가장 유사하다고 볼 수 있어요.

연간 15개국 이상 외국인이 방문하는 국제적 공간
누적 1억 명 방문객, 샤넬·펜디·디올 등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쇼 개최 경험
바이어, 인플루언서, 디자이너가 함께 모이는 공간
DDP에서 받는 반응은 단순 트래픽이 아니라, 브랜드의 진짜 글로벌 감도를 확인할 수 있는 실험 데이터입니다. 마뗑킴이 넷플릭스 광고를 집행하기 전, 무신사 글로벌을 통해 반응을 먼저 확인했고, 도쿄 시부야 팝업 첫날 3천 명 방문이라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었던거 처럼, 성공한 브랜드들은 항상 “반응을 테스트하고, 전략을 수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 서울 한복판에서 브랜드의 글로벌 가능성을 실험해보세요.
DDP는 단순 공간이 아니라, 당신 브랜드가 ‘발견되고’, ‘확산되고’, ‘검증될 수 있는 무대’입니다. 해외 진출은 더 이상 막연한 꿈이 아닙니다. 당신 브랜드의 가능성을 지금, 가장 가까운 글로벌 스테이지에서 증명해보세요!
이런 분들에게 오늘의 콘텐츠를 추천해요!
- 해외에 판매해보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
- 해외 진출이 ‘유통’만으로 끝나선 안 된다는 걸 아는 브랜드 마케터
- 서울에서 오프라인 쇼룸/팝업을 해보고 싶은 디렉터
- 단기간에 글로벌 관객을 만나 볼 수 있는 테스트 공간이 필요한 브랜드
K브랜드는 지금 왜 '글로벌 진출'에 열광하는가?
K-콘텐츠 확산으로 달라진 해외 수요
최근 몇 년 사이, 한국 브랜드에 대한 해외 수요는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K-콘텐츠의 전 세계적 인기와 함께, 해외 소비자들의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와 호감도도 함께 상승했죠. 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는 중소·중견 브랜드를 대상으로 ‘글로벌 디자이너 패션 물류 지원사업’을 시작하고, 상하이·LA·싱가포르 등 세계 주요 도시에 ‘K-물류데스크’를 설치해 실질적인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해 주고 있어요.
그런데, 왜 ‘단순 수출’만으로는 부족할까?
“글로벌 진출을 원하지만, 우리 브랜드가 해외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질지는 아직 확신이 없어요.”
버클팀이 브랜드 실무자들과 소통하며 가장 자주 듣는 고민 중 하나입니다. 브랜딩 없이 유통만 진행하다 실패하는 사례, 온라인 해외 팔로워는 있지만 실제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문제, 해외 전시회에 나갔지만 뚜렷한 반응이 없는 상황. 단순한 상품 수출만으로는 지속가능한 성공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진짜 중요한 건 브랜드 전략이 먼저 확립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먼저 현지 소비자에게 '발견되고, 이해받고,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해외로 나가기 전에, 과연 우리 브랜드가 글로벌 관객에게 어필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글로벌 진출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핵심 준비 3가지
1. 로컬라이징
브랜드가 해외에 나갈 준비가 되었는지를 확인하려면, 가격, 제품, 패키지, 브랜드 스토리, 콘텐츠 톤앤매너가 글로벌 기준에서도 일관성 있고 매력적인지 검증해야 합니다. 국내에서 통했던 언어와 비주얼이 해외 소비자에게도 통할지는 전혀 별개의 문제에요. “우리 브랜드가 외국인의 인스타그램 피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는가?” “어떤 감도로 보여질 때 가장 ‘우리답고 세계적인가’?”
이 질문에 아주 잘 대답한 브랜드중 하나가 바로 마뗑킴입니다.


마뗑킴 해외 고객들의 인스타그램 무드 (출처 = 인스타그램)
미국·영국에서는 쿨하고 도시적인 스타일
멕시코·폴란드에서는 K팝과 Y2K 감성을 입힌 자유로운 스타일
마뗑킴은 해외 매장이 하나도 없는 국가에서도, 단지 콘텐츠만으로 국가별 소비자가 각자 자신만의 방식으로 브랜드를 재해석하고 확산시키게 만들었습니다. ‘브랜드 가이드는 최소한으로, 해석은 자유롭게.’이 전략은 마뗑킴의 감도와 무드가 글로벌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얼마나 자연스럽게 어울리는지를 증명했습니다. 총 400개 이상의 콘텐츠가 생성되었고, SNS 내 해시태그 노출은 2,000만 회를 넘겼어요
하고하우스 마뗑킴 전략본부장은 이렇게 말합니다:
“한국에서 얼마나 충실히 잘 하느냐가 해외 성공의 핵심입니다. 외국인들은 ‘한국 사람들이 무엇을 입는지’를 궁금해해요.”
즉, 해외 진출 전 국내 관객에게 브랜드가 ‘제대로 발견되고 사랑받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자 강력한 로컬라이징 전략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2. 인스타그래머블 (Instagrammable) : 어떻게 찍힐 것인가
“브랜드는 어떻게 보여지고 있는가, 그리고 소비자들은 자발적으로 찍고 싶은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는 브랜드들의 공통점은‘찍고 싶게 만든다’는 것이죠.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태그하고 공유하고 싶어하는 요소가 있는지, 실제로 바이럴이 일어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출처 = 인브랜드멜빌 인스타그램)
브랜드멜빌(Brandy Melville)은 어떻게 찍히고 싶은 브랜드가 되었나?
이탈리아에서 출발한 작은 브랜드가, 어떻게 전 세계 하이틴의 피드를 점령한 ‘Z세대 아이콘’이 되었을까요? 브랜디 멜빌의 성공은 단순한 옷이 아닌, ‘찍히는 방식’을 설계한 전략에 있습니다. 광고비는 거의 들이지 않았지만, 전 세계 Z세대의 SNS 속엔 늘 이 브랜드가 등장하죠. 그 중심엔 인스타그래머블한 무드, 그리고 UGC 기반의 콘텐츠 구조가 있습니다.
380만 팔로워를 보유한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은, 브랜디 멜빌의 유일한 광고 채널이자 세계관 그 자체입니다. 브랜드의 얼굴이 되어주는 ‘브랜디 걸(Brandy Girl)’들은 전문 모델이 아닌 매장에서 포착한 실제 고객들이죠. 연출된 화보가 아닌, 자연스러운 스냅샷이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갑니다. 덕분에 소비자는 옷을 입는 데 그치지 않고, 브랜드와 함께 자신만의 무드를 만들어가는 공동체의 일부가 되고싶어 하죠. 이 구조는 단순한 바이럴이 아니라, Z세대 특유의 ‘참여 욕구’와 ‘주체적 취향’을 저격합니다. 브랜드는 더 이상 ‘보여주는 주체’가 아니라, 함께 만들어 가는 하나의 감성 플랫폼이 된 셈이죠.

(출처 = 인브랜드멜빌 인스타그램)
광고하지 않는다. 대신,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자체가 브랜드 무드가 된다.

3. 테스트 베드 (Test Bed) : 반응을 직접 볼 수 있어야 한다
해외 진출을 앞둔 브랜드에게 가장 중요한 건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반응’입니다. 온라인 지표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실제 구매 행동, 매장 내 체류 시간, 재방문율 등은 브랜드 전략 수립의 핵심 데이터가 됩니다. 젠틀몬스터와 아더에러는 바로 이런 실험을 국내에서 먼저 해본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 ‘글로벌에 나가기 전, 로컬에서 먼저 실험한다’는 전략이 만든 성공 사례죠.
젠틀몬스터: 공간을 실험실 삼은 브랜드
젠틀몬스터는 한국에서부터 매장을 단순한 판매 공간이 아닌, 예술과 브랜드의 실험실로 활용했습니다. 홍대 플래그십 쇼룸에서는 ‘15일마다 완전히 새로운 콘셉트로 공간을 재구성하는 퀀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매번 방문하는 고객에게 ‘다음이 기대되는 공간’으로 포지셔닝을 이뤄냈죠. 이는 단기 매출보다 브랜드 감도와 감성을 체험하게 하는 장으로 작용했고, 결과적으로 글로벌 진출 전 ‘젠틀몬스터답다’는 브랜드 무드를 국내에서 명확히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 젠틀몬스터)
Ader Error : 팬덤과 실험이 만나는 곳
아더에러는 서울의 성수·한남·홍대 등에서 쇼룸, 전시, 팝업스토어를 활용한 실험적 리테일을 시도해 왔습니다.초기엔 온라인에서 입소문을 탔지만, 오프라인에선 철저히 “브랜드 경험”을 중심에 두었죠. 예술 전시처럼 설계된 공간, 아티스트와의 협업, 팬을 위한 한정 굿즈 및 이벤트는 브랜드 철학을 직접 보고, 느끼고, 소장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 결과, 국내에서 강력한 팬덤을 형성하며 “아더에러를 입는 건, 문화를 입는 것”이라는 인식을 만들었고, 이 탄탄한 기반 위에서 홍콩, 파리 등 글로벌 테스트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출처 = 아더에러)
테스트베드 성공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의 체류, 반응, 반복 방문을 직접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작은 실험도 문화처럼 설계해야 한다
팬덤은 이벤트가 아닌, 경험으로 만든다
결국, ‘글로벌 진출’은 단지 국경을 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가 진짜 사람들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젠틀몬스터와 아더에러처럼, 당장 수출보단 ‘해외에서도 통할 감도와 방식’을 테스트할 공간이 있다면 그 자체가 이미 절반의 준비를 끝낸 셈이죠.
DDP: 외국인이 실시간 유입되는 글로벌 테스트 스테이지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연간 15개국 이상의 외국인이 실시간으로 유입되는 공간입니다. 관광객뿐만 아니라 바이어, 인플루언서, 디자인 전문가들이 모이는 곳이죠. 여기서 받는 반응은 해외 시장의 실제 반응과 가장 유사하다고 볼 수 있어요.

연간 15개국 이상 외국인이 방문하는 국제적 공간
누적 1억 명 방문객, 샤넬·펜디·디올 등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쇼 개최 경험
바이어, 인플루언서, 디자이너가 함께 모이는 공간
DDP에서 받는 반응은 단순 트래픽이 아니라, 브랜드의 진짜 글로벌 감도를 확인할 수 있는 실험 데이터입니다. 마뗑킴이 넷플릭스 광고를 집행하기 전, 무신사 글로벌을 통해 반응을 먼저 확인했고, 도쿄 시부야 팝업 첫날 3천 명 방문이라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었던거 처럼, 성공한 브랜드들은 항상 “반응을 테스트하고, 전략을 수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 서울 한복판에서 브랜드의 글로벌 가능성을 실험해보세요.
DDP는 단순 공간이 아니라, 당신 브랜드가 ‘발견되고’, ‘확산되고’, ‘검증될 수 있는 무대’입니다. 해외 진출은 더 이상 막연한 꿈이 아닙니다. 당신 브랜드의 가능성을 지금, 가장 가까운 글로벌 스테이지에서 증명해보세요!
이런 분들에게 오늘의 콘텐츠를 추천해요!
- 해외에 판매해보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
- 해외 진출이 ‘유통’만으로 끝나선 안 된다는 걸 아는 브랜드 마케터
- 서울에서 오프라인 쇼룸/팝업을 해보고 싶은 디렉터
- 단기간에 글로벌 관객을 만나 볼 수 있는 테스트 공간이 필요한 브랜드
K브랜드는 지금 왜 '글로벌 진출'에 열광하는가?
K-콘텐츠 확산으로 달라진 해외 수요
최근 몇 년 사이, 한국 브랜드에 대한 해외 수요는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K-콘텐츠의 전 세계적 인기와 함께, 해외 소비자들의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와 호감도도 함께 상승했죠. 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는 중소·중견 브랜드를 대상으로 ‘글로벌 디자이너 패션 물류 지원사업’을 시작하고, 상하이·LA·싱가포르 등 세계 주요 도시에 ‘K-물류데스크’를 설치해 실질적인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해 주고 있어요.
그런데, 왜 ‘단순 수출’만으로는 부족할까?
“글로벌 진출을 원하지만, 우리 브랜드가 해외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질지는 아직 확신이 없어요.”
버클팀이 브랜드 실무자들과 소통하며 가장 자주 듣는 고민 중 하나입니다. 브랜딩 없이 유통만 진행하다 실패하는 사례, 온라인 해외 팔로워는 있지만 실제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문제, 해외 전시회에 나갔지만 뚜렷한 반응이 없는 상황. 단순한 상품 수출만으로는 지속가능한 성공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진짜 중요한 건 브랜드 전략이 먼저 확립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먼저 현지 소비자에게 '발견되고, 이해받고,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해외로 나가기 전에, 과연 우리 브랜드가 글로벌 관객에게 어필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글로벌 진출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핵심 준비 3가지
1. 로컬라이징
브랜드가 해외에 나갈 준비가 되었는지를 확인하려면, 가격, 제품, 패키지, 브랜드 스토리, 콘텐츠 톤앤매너가 글로벌 기준에서도 일관성 있고 매력적인지 검증해야 합니다. 국내에서 통했던 언어와 비주얼이 해외 소비자에게도 통할지는 전혀 별개의 문제에요. “우리 브랜드가 외국인의 인스타그램 피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는가?” “어떤 감도로 보여질 때 가장 ‘우리답고 세계적인가’?”
이 질문에 아주 잘 대답한 브랜드중 하나가 바로 마뗑킴입니다.


마뗑킴 해외 고객들의 인스타그램 무드 (출처 = 인스타그램)
미국·영국에서는 쿨하고 도시적인 스타일
멕시코·폴란드에서는 K팝과 Y2K 감성을 입힌 자유로운 스타일
마뗑킴은 해외 매장이 하나도 없는 국가에서도, 단지 콘텐츠만으로 국가별 소비자가 각자 자신만의 방식으로 브랜드를 재해석하고 확산시키게 만들었습니다. ‘브랜드 가이드는 최소한으로, 해석은 자유롭게.’이 전략은 마뗑킴의 감도와 무드가 글로벌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얼마나 자연스럽게 어울리는지를 증명했습니다. 총 400개 이상의 콘텐츠가 생성되었고, SNS 내 해시태그 노출은 2,000만 회를 넘겼어요
하고하우스 마뗑킴 전략본부장은 이렇게 말합니다:
“한국에서 얼마나 충실히 잘 하느냐가 해외 성공의 핵심입니다. 외국인들은 ‘한국 사람들이 무엇을 입는지’를 궁금해해요.”
즉, 해외 진출 전 국내 관객에게 브랜드가 ‘제대로 발견되고 사랑받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자 강력한 로컬라이징 전략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2. 인스타그래머블 (Instagrammable) : 어떻게 찍힐 것인가
“브랜드는 어떻게 보여지고 있는가, 그리고 소비자들은 자발적으로 찍고 싶은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는 브랜드들의 공통점은‘찍고 싶게 만든다’는 것이죠.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태그하고 공유하고 싶어하는 요소가 있는지, 실제로 바이럴이 일어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출처 = 인브랜드멜빌 인스타그램)
브랜드멜빌(Brandy Melville)은 어떻게 찍히고 싶은 브랜드가 되었나?
이탈리아에서 출발한 작은 브랜드가, 어떻게 전 세계 하이틴의 피드를 점령한 ‘Z세대 아이콘’이 되었을까요? 브랜디 멜빌의 성공은 단순한 옷이 아닌, ‘찍히는 방식’을 설계한 전략에 있습니다. 광고비는 거의 들이지 않았지만, 전 세계 Z세대의 SNS 속엔 늘 이 브랜드가 등장하죠. 그 중심엔 인스타그래머블한 무드, 그리고 UGC 기반의 콘텐츠 구조가 있습니다.
380만 팔로워를 보유한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은, 브랜디 멜빌의 유일한 광고 채널이자 세계관 그 자체입니다. 브랜드의 얼굴이 되어주는 ‘브랜디 걸(Brandy Girl)’들은 전문 모델이 아닌 매장에서 포착한 실제 고객들이죠. 연출된 화보가 아닌, 자연스러운 스냅샷이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갑니다. 덕분에 소비자는 옷을 입는 데 그치지 않고, 브랜드와 함께 자신만의 무드를 만들어가는 공동체의 일부가 되고싶어 하죠. 이 구조는 단순한 바이럴이 아니라, Z세대 특유의 ‘참여 욕구’와 ‘주체적 취향’을 저격합니다. 브랜드는 더 이상 ‘보여주는 주체’가 아니라, 함께 만들어 가는 하나의 감성 플랫폼이 된 셈이죠.

(출처 = 인브랜드멜빌 인스타그램)
광고하지 않는다. 대신,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자체가 브랜드 무드가 된다.

3. 테스트 베드 (Test Bed) : 반응을 직접 볼 수 있어야 한다
해외 진출을 앞둔 브랜드에게 가장 중요한 건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반응’입니다. 온라인 지표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실제 구매 행동, 매장 내 체류 시간, 재방문율 등은 브랜드 전략 수립의 핵심 데이터가 됩니다. 젠틀몬스터와 아더에러는 바로 이런 실험을 국내에서 먼저 해본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 ‘글로벌에 나가기 전, 로컬에서 먼저 실험한다’는 전략이 만든 성공 사례죠.
젠틀몬스터: 공간을 실험실 삼은 브랜드
젠틀몬스터는 한국에서부터 매장을 단순한 판매 공간이 아닌, 예술과 브랜드의 실험실로 활용했습니다. 홍대 플래그십 쇼룸에서는 ‘15일마다 완전히 새로운 콘셉트로 공간을 재구성하는 퀀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매번 방문하는 고객에게 ‘다음이 기대되는 공간’으로 포지셔닝을 이뤄냈죠. 이는 단기 매출보다 브랜드 감도와 감성을 체험하게 하는 장으로 작용했고, 결과적으로 글로벌 진출 전 ‘젠틀몬스터답다’는 브랜드 무드를 국내에서 명확히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 젠틀몬스터)
Ader Error : 팬덤과 실험이 만나는 곳
아더에러는 서울의 성수·한남·홍대 등에서 쇼룸, 전시, 팝업스토어를 활용한 실험적 리테일을 시도해 왔습니다.초기엔 온라인에서 입소문을 탔지만, 오프라인에선 철저히 “브랜드 경험”을 중심에 두었죠. 예술 전시처럼 설계된 공간, 아티스트와의 협업, 팬을 위한 한정 굿즈 및 이벤트는 브랜드 철학을 직접 보고, 느끼고, 소장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 결과, 국내에서 강력한 팬덤을 형성하며 “아더에러를 입는 건, 문화를 입는 것”이라는 인식을 만들었고, 이 탄탄한 기반 위에서 홍콩, 파리 등 글로벌 테스트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출처 = 아더에러)
테스트베드 성공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의 체류, 반응, 반복 방문을 직접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작은 실험도 문화처럼 설계해야 한다
팬덤은 이벤트가 아닌, 경험으로 만든다
결국, ‘글로벌 진출’은 단지 국경을 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가 진짜 사람들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젠틀몬스터와 아더에러처럼, 당장 수출보단 ‘해외에서도 통할 감도와 방식’을 테스트할 공간이 있다면 그 자체가 이미 절반의 준비를 끝낸 셈이죠.
DDP: 외국인이 실시간 유입되는 글로벌 테스트 스테이지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연간 15개국 이상의 외국인이 실시간으로 유입되는 공간입니다. 관광객뿐만 아니라 바이어, 인플루언서, 디자인 전문가들이 모이는 곳이죠. 여기서 받는 반응은 해외 시장의 실제 반응과 가장 유사하다고 볼 수 있어요.

연간 15개국 이상 외국인이 방문하는 국제적 공간
누적 1억 명 방문객, 샤넬·펜디·디올 등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쇼 개최 경험
바이어, 인플루언서, 디자이너가 함께 모이는 공간
DDP에서 받는 반응은 단순 트래픽이 아니라, 브랜드의 진짜 글로벌 감도를 확인할 수 있는 실험 데이터입니다. 마뗑킴이 넷플릭스 광고를 집행하기 전, 무신사 글로벌을 통해 반응을 먼저 확인했고, 도쿄 시부야 팝업 첫날 3천 명 방문이라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었던거 처럼, 성공한 브랜드들은 항상 “반응을 테스트하고, 전략을 수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 서울 한복판에서 브랜드의 글로벌 가능성을 실험해보세요.
DDP는 단순 공간이 아니라, 당신 브랜드가 ‘발견되고’, ‘확산되고’, ‘검증될 수 있는 무대’입니다. 해외 진출은 더 이상 막연한 꿈이 아닙니다. 당신 브랜드의 가능성을 지금, 가장 가까운 글로벌 스테이지에서 증명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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