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클 공식 블로그
모든 것은 변화한다, 보증서도
모든 것은 변화한다, 보증서도
모든 것은 변화한다, 보증서도
지난 아티클에서는 ESG 2.0이 지속가능한 패션산업을 위해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 알아봤습니다. 결국 지속가능한 패션을 위해서는 중고, 빈티지 제품의 순환이나 수명주기 추적 및 수선이 필요하고, 또한 제품의 질이나 윤리 경영 보증에 관련된 정보를 잃어버리지 않고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어떤 문제를 해결하면 지속가능한 패션에 빠르게 도달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그 중심에 “보증서”가 중요한 키워드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 보증서(개런티)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보증서란?
먼저 “보증서”의 뜻을 알아보자면 ‘보증의 뜻을 적은 서류’라고 나옵니다. 그렇다면 “품질보증서”란 무엇일까요? 품질보증은 제품이 정상적으로 가동한다는 확증을 얻기 위해 실시하는 모든 작업을 뜻하고, 그 검사 결과의 내용을 문서로 기재한 것이 "품질보증서"입니다. 사업자는 물품을 판매하면서 품질보증서를 제공해야 하고, 실질적으로 품질보증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상세하게 작성해야 하는데요. 고객에게 안내해야 하는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품질보증서 포함 항목
제조명
모델명
제조번호
판매 일자
성명
보증기간
전화번호
위에 나열된 7가지는 품질보증서 양식에 주로 들어가는 내용입니다. 위의 7가지 항목을 포함해 부품 보유 기간이나 수리 교환 등 보상방법을 기재해야 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되는 보증서
먼저 종이보증서는 상품에 따라, 혹은 기업의 기준에 따라 보증서에 포함되는 항목이 달라질 수 있고, 오탈자가 나는 경우가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여러 장의 종이를 인쇄하게 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예 보증서 발급을 하지 않거나 명확한 내용이 없을 때, 그리고 고객들이 보증서를 잃어버린 상태로 AS나 사후관리를 요청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기업과 고객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피해구제나, 분쟁조정 등의 절차를 거쳐 처리되기 때문에 큰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고전적 방식으로 보증 등록 카드 양식을 작성해 구매한 회사에 우편으로 보내는 방식에서 발전한 사례가 QR 코드입니다. 디지털 디바이스의 보급화와 QR 코드 인식 기술로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제품 등록 페이지를 만들고 고객 경험상 프로세스를 단순화했습니다. 고객 경험 프로세스 단순화에도 의미가 있지만, 제품 보증 등록을 하게 되면 업데이트, 권장 사항, 보증 활성화, 사용 추적 및 유지관리에 관한 정보 또는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카카오톡은 2015년 알림톡 기능을 출시하며 기업이 소비자에게 A/S 정보나, 교환 환불 등 정보성 메시지를 보낼 수 됐는데요. 2022년 10월 기준 카카오톡의 국내 점유율이 95.8%인 것을 보면 대부분 사람이 카카오톡을 통해 정보성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미 카카오톡을 통해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해야 하는 다양한 보증 정보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다시 한번 진화하는 디지털 보증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된 다양한 정보들은 블록체인과 NFT 시대의 도래와 함께 개인화, 암호화되었습니다. 자유롭게 이동하던 이력, 거래명세, 출처, 희소성 등의 정보를 위변조가 불가능한 안전한 곳에 기록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해당 기술을 통해 거래내역과 보증 정보는 메시지가 아니라 가상의 지갑에 저장됩니다. 구매가 확정되면 버려지거나 삭제되던 정보들은 사라지지 않는 가상 지갑 안에서 기업과 고객에게 사후관리 측면의 편의성을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개런티에 들어가야 하는 데이터들은 발급 전에 얼마든지 수정이 가능하고, 각 산업군에 맞는 정보들을 추가하거나 제품 이력을 투명하게 보여줄 수 있는데요. 결국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각자의 쓸모를 찾아가며 보증서 역시 디지털화되고 진화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디지털 보증서의 활용
기존 종이 보증서는 고객이 잘 챙기지 않으면 고객 사후관리에 활용하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디지털 보증서는 고객 사후관리까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보증서 자체를 멤버십으로 활용하거나, 등록되어있는 제품 정보가 있기 때문에 정품인증 혹은 수선까지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만 있다면 보증서를 바로 양도할 수 있기 때문에 중고 거래에 활용 할수도 있습니다. 상품의 정보와 품질에 대한 정보만을 고지하던 보증서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어떻게 활용될지 기대해 볼 만한 것 같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종이 보증서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보증서가 어떻게 발전했고, 활용할 수 있는지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결국 “기술이 발전하면서 종이 보증서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로 한 줄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아직 우리가 모르는 활용 방법은 무궁무진할 것 같습니다.
지난 아티클에서는 ESG 2.0이 지속가능한 패션산업을 위해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 알아봤습니다. 결국 지속가능한 패션을 위해서는 중고, 빈티지 제품의 순환이나 수명주기 추적 및 수선이 필요하고, 또한 제품의 질이나 윤리 경영 보증에 관련된 정보를 잃어버리지 않고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어떤 문제를 해결하면 지속가능한 패션에 빠르게 도달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그 중심에 “보증서”가 중요한 키워드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 보증서(개런티)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보증서란?
먼저 “보증서”의 뜻을 알아보자면 ‘보증의 뜻을 적은 서류’라고 나옵니다. 그렇다면 “품질보증서”란 무엇일까요? 품질보증은 제품이 정상적으로 가동한다는 확증을 얻기 위해 실시하는 모든 작업을 뜻하고, 그 검사 결과의 내용을 문서로 기재한 것이 "품질보증서"입니다. 사업자는 물품을 판매하면서 품질보증서를 제공해야 하고, 실질적으로 품질보증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상세하게 작성해야 하는데요. 고객에게 안내해야 하는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품질보증서 포함 항목
제조명
모델명
제조번호
판매 일자
성명
보증기간
전화번호
위에 나열된 7가지는 품질보증서 양식에 주로 들어가는 내용입니다. 위의 7가지 항목을 포함해 부품 보유 기간이나 수리 교환 등 보상방법을 기재해야 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되는 보증서
먼저 종이보증서는 상품에 따라, 혹은 기업의 기준에 따라 보증서에 포함되는 항목이 달라질 수 있고, 오탈자가 나는 경우가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여러 장의 종이를 인쇄하게 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예 보증서 발급을 하지 않거나 명확한 내용이 없을 때, 그리고 고객들이 보증서를 잃어버린 상태로 AS나 사후관리를 요청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기업과 고객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피해구제나, 분쟁조정 등의 절차를 거쳐 처리되기 때문에 큰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고전적 방식으로 보증 등록 카드 양식을 작성해 구매한 회사에 우편으로 보내는 방식에서 발전한 사례가 QR 코드입니다. 디지털 디바이스의 보급화와 QR 코드 인식 기술로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제품 등록 페이지를 만들고 고객 경험상 프로세스를 단순화했습니다. 고객 경험 프로세스 단순화에도 의미가 있지만, 제품 보증 등록을 하게 되면 업데이트, 권장 사항, 보증 활성화, 사용 추적 및 유지관리에 관한 정보 또는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카카오톡은 2015년 알림톡 기능을 출시하며 기업이 소비자에게 A/S 정보나, 교환 환불 등 정보성 메시지를 보낼 수 됐는데요. 2022년 10월 기준 카카오톡의 국내 점유율이 95.8%인 것을 보면 대부분 사람이 카카오톡을 통해 정보성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미 카카오톡을 통해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해야 하는 다양한 보증 정보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다시 한번 진화하는 디지털 보증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된 다양한 정보들은 블록체인과 NFT 시대의 도래와 함께 개인화, 암호화되었습니다. 자유롭게 이동하던 이력, 거래명세, 출처, 희소성 등의 정보를 위변조가 불가능한 안전한 곳에 기록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해당 기술을 통해 거래내역과 보증 정보는 메시지가 아니라 가상의 지갑에 저장됩니다. 구매가 확정되면 버려지거나 삭제되던 정보들은 사라지지 않는 가상 지갑 안에서 기업과 고객에게 사후관리 측면의 편의성을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개런티에 들어가야 하는 데이터들은 발급 전에 얼마든지 수정이 가능하고, 각 산업군에 맞는 정보들을 추가하거나 제품 이력을 투명하게 보여줄 수 있는데요. 결국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각자의 쓸모를 찾아가며 보증서 역시 디지털화되고 진화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디지털 보증서의 활용
기존 종이 보증서는 고객이 잘 챙기지 않으면 고객 사후관리에 활용하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디지털 보증서는 고객 사후관리까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보증서 자체를 멤버십으로 활용하거나, 등록되어있는 제품 정보가 있기 때문에 정품인증 혹은 수선까지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만 있다면 보증서를 바로 양도할 수 있기 때문에 중고 거래에 활용 할수도 있습니다. 상품의 정보와 품질에 대한 정보만을 고지하던 보증서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어떻게 활용될지 기대해 볼 만한 것 같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종이 보증서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보증서가 어떻게 발전했고, 활용할 수 있는지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결국 “기술이 발전하면서 종이 보증서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로 한 줄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아직 우리가 모르는 활용 방법은 무궁무진할 것 같습니다.
지난 아티클에서는 ESG 2.0이 지속가능한 패션산업을 위해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 알아봤습니다. 결국 지속가능한 패션을 위해서는 중고, 빈티지 제품의 순환이나 수명주기 추적 및 수선이 필요하고, 또한 제품의 질이나 윤리 경영 보증에 관련된 정보를 잃어버리지 않고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어떤 문제를 해결하면 지속가능한 패션에 빠르게 도달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그 중심에 “보증서”가 중요한 키워드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 보증서(개런티)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보증서란?
먼저 “보증서”의 뜻을 알아보자면 ‘보증의 뜻을 적은 서류’라고 나옵니다. 그렇다면 “품질보증서”란 무엇일까요? 품질보증은 제품이 정상적으로 가동한다는 확증을 얻기 위해 실시하는 모든 작업을 뜻하고, 그 검사 결과의 내용을 문서로 기재한 것이 "품질보증서"입니다. 사업자는 물품을 판매하면서 품질보증서를 제공해야 하고, 실질적으로 품질보증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상세하게 작성해야 하는데요. 고객에게 안내해야 하는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품질보증서 포함 항목
제조명
모델명
제조번호
판매 일자
성명
보증기간
전화번호
위에 나열된 7가지는 품질보증서 양식에 주로 들어가는 내용입니다. 위의 7가지 항목을 포함해 부품 보유 기간이나 수리 교환 등 보상방법을 기재해야 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되는 보증서
먼저 종이보증서는 상품에 따라, 혹은 기업의 기준에 따라 보증서에 포함되는 항목이 달라질 수 있고, 오탈자가 나는 경우가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여러 장의 종이를 인쇄하게 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예 보증서 발급을 하지 않거나 명확한 내용이 없을 때, 그리고 고객들이 보증서를 잃어버린 상태로 AS나 사후관리를 요청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기업과 고객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피해구제나, 분쟁조정 등의 절차를 거쳐 처리되기 때문에 큰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고전적 방식으로 보증 등록 카드 양식을 작성해 구매한 회사에 우편으로 보내는 방식에서 발전한 사례가 QR 코드입니다. 디지털 디바이스의 보급화와 QR 코드 인식 기술로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제품 등록 페이지를 만들고 고객 경험상 프로세스를 단순화했습니다. 고객 경험 프로세스 단순화에도 의미가 있지만, 제품 보증 등록을 하게 되면 업데이트, 권장 사항, 보증 활성화, 사용 추적 및 유지관리에 관한 정보 또는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카카오톡은 2015년 알림톡 기능을 출시하며 기업이 소비자에게 A/S 정보나, 교환 환불 등 정보성 메시지를 보낼 수 됐는데요. 2022년 10월 기준 카카오톡의 국내 점유율이 95.8%인 것을 보면 대부분 사람이 카카오톡을 통해 정보성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미 카카오톡을 통해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해야 하는 다양한 보증 정보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다시 한번 진화하는 디지털 보증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된 다양한 정보들은 블록체인과 NFT 시대의 도래와 함께 개인화, 암호화되었습니다. 자유롭게 이동하던 이력, 거래명세, 출처, 희소성 등의 정보를 위변조가 불가능한 안전한 곳에 기록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해당 기술을 통해 거래내역과 보증 정보는 메시지가 아니라 가상의 지갑에 저장됩니다. 구매가 확정되면 버려지거나 삭제되던 정보들은 사라지지 않는 가상 지갑 안에서 기업과 고객에게 사후관리 측면의 편의성을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개런티에 들어가야 하는 데이터들은 발급 전에 얼마든지 수정이 가능하고, 각 산업군에 맞는 정보들을 추가하거나 제품 이력을 투명하게 보여줄 수 있는데요. 결국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각자의 쓸모를 찾아가며 보증서 역시 디지털화되고 진화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디지털 보증서의 활용
기존 종이 보증서는 고객이 잘 챙기지 않으면 고객 사후관리에 활용하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디지털 보증서는 고객 사후관리까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보증서 자체를 멤버십으로 활용하거나, 등록되어있는 제품 정보가 있기 때문에 정품인증 혹은 수선까지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만 있다면 보증서를 바로 양도할 수 있기 때문에 중고 거래에 활용 할수도 있습니다. 상품의 정보와 품질에 대한 정보만을 고지하던 보증서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어떻게 활용될지 기대해 볼 만한 것 같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종이 보증서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보증서가 어떻게 발전했고, 활용할 수 있는지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결국 “기술이 발전하면서 종이 보증서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로 한 줄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아직 우리가 모르는 활용 방법은 무궁무진할 것 같습니다.
브랜드 맞춤 컨설팅이 필요하다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먼저 받아보세요
상담받기
브랜드 맞춤 컨설팅이 필요하다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먼저 받아보세요
상담받기
C 2024 Mass Adoption Corp.
(주) 매스어답션
|
사업자등록번호 : 469-88-01884
|
대표 : 박찬우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21-서울강남-06170 호
|
대표 번호 : 070-7589-7711
서울특별시 성동구 상원12길 34, 2층 215-219호 (서울숲 에이원센터)
|
개인정보처리방침
C 2024 Mass Adoption Corp.
(주) 매스어답션
사업자등록번호 : 469-88-01884
대표 : 박찬우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21-서울강남-06170 호
대표 번호 : 070-7589-7711
서울특별시 성동구 상원12길 34, 2층 215-219호 (서울숲 에이원센터)
|
개인정보처리방침
C 2024 Mass Adoption Corp.
(주) 매스어답션
사업자등록번호 : 469-88-01884
대표 : 박찬우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21-서울강남-06170 호
대표 번호 : 070-7589-7711
서울특별시 성동구 상원12길 34, 2층 215-219호 (서울숲 에이원센터)
|
개인정보처리방침